이색적인 식감으로 맛이있는 고구마줄기 김치 담그는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구마 줄기는 우리의 인체에도 좋아 많이 드시실수록 건강해지는 느낌을 받아보실수 있을것입니다.
고구마줄기
식용할 수 있는 고구마의 줄기 부분. 본래 고구마에 섬유질이 많은 만큼 줄기에도 섬유질이 많고, 건강에는 물론이고 변비를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약간 통통하면서도 아삭한 식감이기 때문에 씹는 맛이 좋으며, 조리할 때에는 주로 볶음으로 만들어 밥과 함께 반찬으로 먹어요.
고구마줄기 김치 담그는법
고구마줄기 김치 담그는법 - 김하진 요리연구가
고구마순 2kg, 풋고추 300g, 홍고추 200g, 실파 100g, 부추 100g, 양파 100g ,
양념 고운 고춧가루 1컵, 멸치액젓 반 컵, 양파 한 개, 배 1/4개, 사과 1/2개, 생강 10g, 마늘 30알, 찬밥 반 컵, 설탕 3큰술 , 통깨 4큰술
껍질 제거한 고구마순 2kg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주세요. 물 30컵에 천일염 3컵을 넣고 녹여 주세요. 소금물에 손질한 고구마순을 넣고 20분간 절여 줍니다. 20분간 절인 고구마순은 찬물에 3번 정도 헹궈 준 다음 물기를 빼 주세요. 이제 양념을 만들 차례입니다.
믹서에 홍고추 9개 (150g), 양파 하나(200g), 배 1/4개(100g), 사과 반 개(100g), 생강 10g, 찬밥 반 컵, 멸치액젓 반 컵을 넣고 1차로 갈아 주세요. 통마늘 1컵(30알)을 넣고 살짝만 갈아주세요. 마늘을 처음부터 넣고 갈면 누린내가 나고, 또 김치가 빨리 시어지기 때문에 나중에 넣어주는게 비법입니다.
믹서에 갈은 양념을 덜어내서 고운 고춧가루 1컵과 설탕 3 큰술을 넣어 잘 섞어주면 양념이 완성돼요. 양념에 절인 고구마순을 넣고 버무리다가 어슷 썬 풋고추 300g, 어슷 썬 홍고추 50g를 넣고 버무려 주세요. 먹기 좋게 썰은 실파 100g과 부추 100g, 채 썬 양파 100g을 넣어 살살 버무려주고, 마지막에 통깨를 뿌리면 완성입니다.
고구마줄기 김치 담그는법 - 알토란 레시피
미지근한 물 5컵에 소금(천일염) 2큰술을 심심하게 타서 고구마 줄기를 담가 뒤적뒤적한 후 10분간 담가 놓았다 까면 쉽게 한 번에 까집니다. 이번 김치는 씹는 맛을 느끼고 싶어서 소금물에 담갔다 까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고구마 줄기를 소금물에 재우면 삼투압 작용에 인해서서 속에 빈 공간이 생기면서 껍질까지 쉽게 까집니다.
소금 2스푼을 넣고 팔팔 끓인 물에 고구마 줄기를 살짝 데쳐서 까도 잘 까집니다. 이경우에는 김치나 볶음요리를 할 때 부드러워서 편리합니다. 하룻저녁 베란다에 나 두었다 까도 잘 까집니다. 약간 시들어서 잘 끊어지지도 않고 까지는 편입니다. 고구마 줄기는 잎 쪽에서 까야지 끊어지지 않고 잘 까집니다. 그런데 잘라서 요리를 할 거라면 세 번으로 잘라가며 엇비슷하게 까면 훨씬 빨리 깔 수도 있답니다.
고구마 줄기 김치 담그는 법재료 :고구마 줄거리 1kg 쪽파 1/3단, 고춧가루 2/3컵, 홍고추 5개, 액젓 5스푼, 매실청 3스푼, 양파 중간 크기 1/2개, 천일염 1스푼, 찹쌀풀(물 200ml +찹쌀가루 1스푼)고구마 고구마 줄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쪽파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 쪽파는 뿌리 부분이 둥글어서 먹기 나쁘므로 뿌리 부분을 엇비슷하게 자릅니다.)
홍고추는 갈아서 준비하고 양파는 고구마 줄기 정도의 두께로 결을 살려서 채 썹니다. 양파채 썬 것과 액젓, 홍고추 간 것, 고춧가루, 매실청을 넣고 잘 섞어 양념을 만듭니다. (이번 김치에는 마늘과 생강을 넣지 않고 했는데 고구마 줄기의 향도 좋고 담백한 맛이 더 좋아요.) 양념에 고구마 줄기와 쪽파를 넣고 잘 버무려 주면 고구마 줄기 김치 완성입니다.
고구마줄기 김치 담그는법 - 김대석셰프
<재료> 고구마순 1kg (손질 후 800g) -천일염 가득 1스푼 - 10분 정도 절인 후 껍질 벗기기 부추 한 줌 양파 하나(1/4쪽은 믹서기에 갈기) 통깨 1스푼 천일염 1/2스푼(최종간)
믹서기에 갈 재료 : 건고추 10개(40g) 물 1/2컵(100ml) 사과 1/2개 식은밥 2푼 새우젓 가득 1스푼 고춧가루 1/2컵 마늘 한 줌 생강 1톨 멸치액젓 5스푼 고추청 2국자(대체 - 홍고추 5개, 매실청 2스푼) 고구마줄기의 껍질을 쉽게 벗기려면 천일염 1스푼을 푼 물에 담가서 10분 정도 절여주면 아주 쉽게 잘 벗겨집니다.
절인 고구마순을 잡고 반으로 똑 분질러서 껍질을 싸악 벗기고 끝에서 다시 살짝 꺽어서 껍질을 벗겨주면 됩니다. 쉽게 잘 벗겨지니 소금물에 절여서 벗겨보세요. 껍질을 다 벗긴 고구마줄기는 끓는물에 데쳐 줘요.
물이 팔팔 끓으면 고구마순을 넣고 끓어올라올 때부터 2분 정도 데쳐 줘요. 고구마순을 데칠 때는 소금을 넣지 않습니다. 소금을 넣으면 고구마순 색이 시커멓게 되고, 아삭한 식감이 감소듭니다. 2분 간 데친 고구마줄기는 건져내어 찬물에 식혀줍니다. 그래야 아삭한 식감이 더욱 좋아집니다. 고구마줄기 김치 담그는법에서 사용할 양념에는 건고추를 넣습니다.
건고추가 들어가야 김치의 맛이 좋아집니다. 건고추 10개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고, 여기에 새우젓 수북하게 1스푼, 멸치액젓 5스푼, 물 100ml, 식은밥 2스푼을 넣어서 불려줍니다. 중간에 한번씩 뒤집어 주어요. 함께 넣을 부추를 7~8cm 길이로 자르고, 양파는 1/4쪽은 따로 떼 놓고 나머지만 채를 썰어줘요. 이제 믹서에 갈 재료들을 넣고 갈아줍니다.
양파 1/4쪽, 사과 1/2개, 생강 한 톨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믹서기에 넣고, 마늘 한 줌도 넣어줍니다. 그리고 건고추 불린 것을 넣고, 고추청 2국자도 넣어줍니다. 고추청은 한 국자는 국물과 같이 넣고, 나머지 한 국자는 건더기만 넣어주어요. 너무 달면 안되니까요. 만약 고추청이 없으신 분들은 홍고추 5개와 매실액 2스푼을 넣어주면 되어요. 믹서기에 재료들을 다 넣고 갈아줍니다.
믹서기에 간 재료를 모두 붓고, 고춧가루 1/2컵(5스푼)을 넣고 잘 섞어주어요. 고구마줄기에서 수분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양념은 조금 되직하게 하는 것이 좋을겁니다. 그리고 고구마순에서 나온 수분과 부추 등이 들어갈거라서 양념 간을 약간 짭쪼롬하게 만들어야 나중에 간이 잘 맞습니다.
양념을 골고루 잘 섞은 후 간을 봐서 조금 싱거우면 소금을 추가해서 입맛에 맞게끔 간을 맞추면 됩니다. 양념이 완성되었으니 이제 고구마순을 넣고 버무리기만 하면 됩니다. 물기를 충분히 뺀 고구마줄기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그리고 양념에 모두 넣고 부추와 양파도 넣은 다음 통깨 한 스푼 뿌린 후 무쳐주면 됩니다.
고구마줄기 효능
고구마줄기 효능 - 눈 건강
고구마 줄기에는 눈건강에 좋은 비타민A와 루테인 성분이 많이 들어있으며, 비타민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 성분도 다량 들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이로 인하여 고구마 줄기는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많은 장점이 있는 식품입니다.
고구마줄기 효능 - 항산화 효과
고구마줄기에는 칼슘, 철분, 클로로겐산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몸 안에서 세포를 훼손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어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데에 보탬이 돼요. 엄청난 항산화 효과는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피부의 잔주름이 개선되는 노화방지에도 탁월합니다.
고구마줄기 효능 - 암효과
고구마줄기에는 베타카로틴과 클로로겐산 등과 같이 엄청난 항산화효과라 있는 물질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프리라디칼이라는 성분이 암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고구마에 포함된 항산화 성분들이 이 프리라디칼성분의 활성화를 억제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예요. 특히 암 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항암 및 암예방을 위해 더욱 권장되는 식품입니다.
고구마줄기 효능 - 골다공증 개선
고구마 줄기에는 고구마 보다도 칼슘이 무려 88배나 더 들어있고, 성장기 유아나 뼈가 약한 노인이들에게는 칼슘의 섭취가 아주 중요합니다. 고구마 줄기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으며,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우유보다도 더 많은 칼슘이 들어있다고 해요. 또한 고구마줄기에는 칼슘 성분이 인 성분보다 무려 8배나 많이 들어있어 칼슘 흡수율도 높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이나 개선에 많은 도움된다고 합니다.
고구마줄기 효능 - 잡티 완화
고구마줄기는 비타민C함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천연 메가도스 비타민이라고 불려도 손색이 없을 정도입니다. 많은 비타민C는 멜라닌 색소가 증가하는 것을 예방해 주고 색소침착을 옅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기미나 주근깨가 있는 부분이 옅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고구마줄기의 90%는 수분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고구마줄기를 반찬으로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체내에 수분섭취량이 높아져 보습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
고구마줄기 효능 - 심혈관 질환에 예방
고구마 줄기에는 베타카로틴이라고 하는 성분과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들 성분은 혈관 속 노폐물과 나트륨 등을 몸밖으로 배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이렇게 우리 몸속 노폐물과 나트륨이 배출되게 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액순환과 혈관 건강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혈액순환이 잘되게 되면 동맥경화를 뿐만 아니라고혈압이나 심근경색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된다고 합니다.
고구마줄기 효능 - 면역 상승
고구마 줄기에는 면역 조절력과 항산화 효과가 월등한 클로로겐산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식이섬유, 비타민a , 비타민c, 칼슘,철분 등도 넘치기 때문에 여름철 피로 해소는 물론 면역력까지 높여주는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고구마 줄기에 함유되어있는 비타민a와 c는면역체계를 강화해 감기 및 질병 예방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한 질환 증상 발현이 잦은 이들이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줄기 칼로리 : 고구마순 100g 당 43kcal
고구마줄기 보관방법 :고구마줄기는 가을에 껍질을 까지 않고 줄기만 다듬어서 뜨거운 물에 데쳐 햇볕에 말린 다음 시래기처럼 저장했다가 겨울에 다시 물에 불려 나물로 무쳐먹기도 합니다. 고구마줄기를 보관할때는 생 고구마순을 데쳐서 물기를 필수로 짠 다음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합니다.
고구마줄기 김치 담그는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저의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을 것 같아요. 항상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