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단에서는 신우신염 증상에 관해 디테일하게 살펴보려고 해요. 도움이 되는 정보가 많으니 유심히 살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신우신염 원인
대부분 하부 요로를 통해 올라온 세균이 상부 요로에까지 영향을 주면서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주로 대장균이 신우신염 원인균이 되며 이외에도 가지가지 세균으로 발병할 수 있으며 방광을 통해 요도로 배출되어야 하는 소변이 역류하면서 원인균이 침투하게 돼요.
항생제 사용이 많아지면서 균들에 내성이 생기게 되고 내성균에 의해 감염이 되면 치료가 조금 더 까다롭고 재발도 잦을 수 있어요. 보통은은 경구용 항생제를 섭취하게 되면서 차츰 좋아지지만 내성균의 경우, 주로 주사치료를 시행하게 되어요. 요도의 길이가 짧은 여성이 남성보다 발병률이 높으며 주로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시기에 환자수가 더 늘어납니돼요.
신우신염
신우신염이란 체내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신장에 세균 감염으로 염증이 생긴 것이죠. 신우신염은 생후 1년까지는 남녀의 빈도 차이가 없으나, 그 후부터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에게 대부분이 발생합니다. 이는 여성의 항문과 요도 사이의 거리가 남자보다 짧고 요도 부위의 습도가 높아서 세균 번식에 유리하기 때문이예요. 그리고 여성은 요도의 길이가 짧아 균이 방광 내로 침입하기 쉬우나, 남성은 전립샘 분비물이 항균 역할을 하므로 신우신염의 발생률이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납니되어요.
신우신염 증상
신우신염 증상 - 신장 쪽 옆구리 통증 & 소변 시 통증
신우염에 걸리면 염증이 있는 신장 쪽 옆구리가 많이 아프고 신장에서 염증으로 생긴 고름이 소변을 따라 내려가 방광이나 요도를 자극해 소변을 수시로 보고 싶어요. 소변을 볼 때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신우신염 증상 - 단백뇨, 혈뇨
단백뇨는 소변에서 하루에 150mg 이상의 단백질이 배출되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신장 안에 있는 사구체는 혈액 내 노폐물을 없애주는 역할을 맡고 있지요. 단백질등의 물질이 혈액을 통해 방출되는 것을 막아준답니다. 해서 만약, 신장 기능의 문제로 사구체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다 보면 소변에서 단백질이 검출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단백뇨는 거품뇨로 불리는데 이는 즉, 소변에서 많은 거품이 계속해서 생기거나 복부와 다리, 얼굴 부위에 부종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의심할수가 있어요. 유사한 증상으로는 소변에서 붉은 기가 보이거나 소변에서 피가 검출되는 증상인 혈뇨도 신장 질환에 의해 생길수 있는 만큼, 혹여 육체에서 위와 같은 증상이 보일 경우, 미루지 말고 빠르게 내원하셔서 신우신염치료 진행하시길 추천드려요.
신우신염 증상 - 허리통증
고열과 허리통증입니다. 일반 근육통에 의한 허리통증은 골반 바로 위에서 느껴지는 반면, 급성신우신염에 의한 허리통증은 척추와 맨 아래 갈비뼈가 만나는 늑골척추각 부위입니다. 이 늑골척추각 부위에 신장이 있어요.
신우신염 증상 - 사구체신염, 신우신염, 신증후군
사구체신염은 신장에서 필터 역할을 하는 사구체에 생긴 염증이랍니다. 사구체는 혈액에서 전해질, 독소, 과한 수분 또는 염분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며 정상적인 기능을 못 하게 될 시 인체 부종, 단백뇨 등으로 발현되요. 신우신염은 신장 내 세균 감염으로 인하여 주로 발생합니다.
이와같이 요도 감염으로 시작되는 신우신염은 신장에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유명한 질환 중 한 종류로 옆구리 통증이 지속하여 느껴지거나 38.9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할 경우에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신우신염 증상 - 만성피로&고혈압
만약 증상을 느끼면 방광 자극 증상과 만성 피로, 또 양쪽 신장 부위의 가벼운 통증 등으로 서서히 고혈압 그리고 신장 위축 등이 유발되고 신장 수질이 손상되면 염분 소실증이 나타납니되어요.
신우신염 증상 - 오한&열입니다.
급성 신우신염 증상으로는 오한과 열, 요통, 오심, 구토, 늑골척추각 통증 등을 호소한다며 백혈구 증가와 세균뇨, 농뇨 등을 보이며 빈뇨, 배뇨장애 증상을 나타냅니다. 혹은 급성 감염 없이 만성 신우신염만 있는 경우는 거의 증상을 느끼지 않아요.
재발 예방
재발을 미리 막기 위해서는 먼저 당뇨병 과 같은 감염병을 유발하기 쉬운 기저질환을 제대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배뇨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적절한 배뇨 관리를 위해, 내복약이나 카테터 등을 실시할 필요가 있어요. 결석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로 결석을 제거할 필요도 있어요.
신우신염 진단, 치료
우선 의심 증상이 생기면 소변검사를 통해 신우신염을 확인할 수 있고, 혈액검사를 통해 백혈구 증가로 인해 신우신염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 초음파나 영상검사로도 신우신염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우신염 경증의 경우 항생제로 치료하게 되며, 정도가 심한 경우나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입원 후 수액이나 6주 이상 항생제를 사용을 해서 치료한다고 한다고 합니다.
신우신염 합병증
합병증으로 신장 농양 또는 패혈증이 생기게 될 수 있어요. 반복적인 신우신염은 신장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답니다. 신우신염을 제때 발견하지 못하던가, 치료하지 못하면 쭉 재발하던가 만성 신우신염으로 진행합니다. 보통과 다르게 방광 요로 역류와 폐쇄성 요로 병증이 있는 소아의 만성 신우신염은 신장에 반흔과 손상을 남깁니다. 결국 빈혈, 고혈압, 성장부진, 대사성 이상을 관찰되는 만성 신부전으로 발전할 수 있어요.
우리가 생각해 볼 점이 많은 신우신염 증상에 관해서 알아보았어요. 생각 외의 내용들도 많았는데요 잘 알아두시고 참고하셨으면 좋을 것 같아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