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단에서는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에 관하여 유심히 살펴보려고 해요. 도움이 되는 정보가 많으니 세세히 살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구순포진
구순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되는 질환으로, 입술에 많이 발생한다고 해서 입술포진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입술 한쪽에 물집이 생깁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20∼40%가 재발성 구순포진을 경험할 정도로 흔히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한번 감염되면 평생 사람의 몸속에 존재합니다. 평소에는 잠복 상태로 존재해서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자극을 받아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면 증상이 재발할 수 있답니다.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 헤르페스 바이러스
헤르페스 바이러스 원인은 아주 여러가지데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를 제외하고도 스트레스나 피로했을 때 세균이 침투했을 때 등 여러가지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입술에 작은 물집이 포도송이처럼 다발성 발생하며 포진 주변에 통증 또는 가려움 뜨거움을 느끼는 증상이 나타납니돼요.
헤르페스 바이러스 입술 포진은 발생했다가 완화되어도 바이러스는 몸속에 잠복해있다가 피로하던가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에 다시 재발하는 경향을 띄고 있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선 항 바이러스제를 투여받거나 면역력을 높이는 꾸준한 운동과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야 하며 과일과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의심되는 분이라면 참고하시기 바래요.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 칸디다증
체력 상태와 상관없이 원래부터 구강 내에 있는 유해물질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게되면 균형이 깨져 구내염을 나타나게 할 수 있다는 점 알아두도록 합시다.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 세균감염증
입이나 코 주위에 종기가 빈번히 발생되는 경우 세균 감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코 주위나 입 주위에 생기기 쉬운 것은 콧구멍에 황색 포도상구균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초기에는 통증이 있는 붉은 결절로 시작해서 점차 커지고 통증이 심해져요.
여러 종기가 합쳐지면 피하지방층까지 침투할 수 있답니다. 통증이 있는 경우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고 온찜질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고요. 윗입술과 코 주변은 뇌로 향하는 혈류가 많은 부위이므로 함부로 종기를 짜는 것은 위험하며 전문가와 상의 후 병변이 크게 재발한다면 항생제를 복용하던가 절개해 고름을 적출해야 합니다.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 단순포진
단순 포진으로 말미암아 물집이 입술에 발생하다 보면 출혈의 현상도 나타날 수 있답니다. 단순 포진은 면역체계에 문제가 발생하면 발생되며 1~2주 정도면 자연 치유되니 큰 걱정은 하실 필요가 없어요. 물집 주위를 세균이 많은 손가락으로 계속하여 만지게 되면 더 커지거나 염증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참고해주시길 바랄게요.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 구내염(아프타성 궤양)
목 안쪽이나 잇몸, 혀 과 같은 입안 및 입의 점막에 염증이 일어나는 질병 구내염 또는 아주 흔히 볼 수 있는 입술 물집으로 아직 뚜렷이 규명된 원인은 없지만 면역계의 질병이나 면역 기능의 이상, 방부제나 치약의 성분에의 노출, 유전적 소인 등을 생각할 수 있답니다.
타는듯한 통증이 나타나며 1~2일 정도 후에 염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염증은 4~7일정도 지속되며 가장자리가 빨간 염증 두세개가 모여서 발생하는 개성이 있어요. 보통은 10일 이내에 자연스럽게 사라지고 상처는 남지 않아요.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 입술주위염
입술주위염은 여드름과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 주변이 빨갛게 변하고 일어나면서 부어오르며, 농포가 발생되는 염증성 피부질환을 임술주위염이라고 합니다. 콧망울과 입술 양쪽 모서리, 윗입술 그리고 턱 등에 나타나기 쉽답니다.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나, 모낭에 사는 기생충에 의한 감염, 알레르기성 및 자극성 물질의 접촉 등으로 인한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돼요. 입술주위염은 여드름과 비교해 염증 반응이 적으며, 증상이 국소적으로 나타난다는 성격이 있습니다. 이 경우 화장을 줄여주며, 증상이 심하면 병원을 찾아가 항생제를 복용하던가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바르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 됩니다.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 컨디션의 문제
많은 스케줄로 신체에 피로가 축적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입술에 물집이 발생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주로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회사에 다니시는 분 분들께서 이러한 현상을 빈번히 갖게 돼요.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 아프타성 구강궤양
입술에 물집은 심하면 입천장은 물론 잇몸이나 혓바닥까지도 침범 하는 경우가 있죠. 입술에 물집이 발생되는 가장 흔한 이유는 스트레스나 과로로 인해 피곤해지면서 아프타성 구강궤양이 생기기 때문이지요 아프타성 구강궤양은 다섯 명 중 한 명 이상이 일생 중에 한 번 이상 겪듯이 아주 흔한 질환으로 주로 입 안과 입술 주변에 염증을 동반한 물집이 발생되는데 다른 전신질환이 수반되지 않으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프타성 구강궤양의 경우 가끔 입안이 헐고 통증이 심하게 나타난 다고 해도 대부분이 일주일 정도 지나면 후유증 없이 말끔하게 저절로 치료되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아프타성 구강궤양은 과로나 스트레스를 피하고 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성 있는 음식을 피하고 과음하지 않으면 치료는 물론 일반적인 때 예방도 가능하기 때문에 평상시 건강관리만 잘해도 넉넉하게 예방할 수 있죠.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 건조함
입술이 건조해진다면 쉽게 갈라질 수 있어요. 각별히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훨씬 보습을 잘해줘서야 합니다. 메말라 있다면 세균이 침투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많은 이들이 여기에 침을 자꾸 묻히는데 이렇게 하면 오히려 더 안 좋아지게 만들 수 있어 립밤 등을 활용하여서 케어해주는 편이 좋아요.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 대상포진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중 대상포진 일수가 있죠. 대부분 입술에 먼저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지만 그래도 발생하므로 넣었어요. 대상포진 같은 경우는 어렸을 때 앓은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절 부분에 잠복해있다가 나이가 점점 들면서 면역력이 전체적으로 떨어질 때 발현되어요. 각별히 잠복해있던 바이러스가 다시 나타난 것이라서 정도가 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입술뿐만 아니라 전신에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등이나 허리 부근에 띠 모양으로 뭉쳐진 물집이 생겨나게되어요. 만약 눈 주위에 물집이 발생하면 이는 잘못하다가 실명이 될 가능성이 있어 꼭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해요. 초기에는 입술이 이유 없이 가렵고 급격하게 근육통이 나타나며 몸 전체가 뻐근한 느낌을 받게 돼요.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에 대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참고하셔서 건강 유의하시기 바래요.